위치한 어느 마을과 동일시 했다. 이 전승은 16세기 이상은 소급해서 추적할 수가 없다. 히치그와 크노벨은 엘고스가 갈릴리 북쪽 해안 지바에 있는 가버나움(나훔의 마을)의 원래의 위치라고 주장했다. 이 장소들 가운데서 어느 것도 나훔의 고향으로 확인될 수 가 없다. 가장 논리적인 장소는 유다의
, 예언이 시작 된지 40년 후에 앗수르의 침공으로 멸망하게 된다.
3. 이사야 - 남 유다 아하스, 히스기야왕 때
북 이스라엘 멸망이후, 남방 유다 역시 국력의 쇠퇴로 주변 국가의 위협아래 놓이게 된다.
이사야는 기울어져 가는 유다 왕국의 장래를 바라보면서 부패, 부도덕, 사치, 화려한 예배를
본서의 기록 연대는 B.C. 625 년 이전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갈대아인들은 B.C. 625-539 년에 막강한 세력을 행사하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는 것이 가능하다면 하박국의 사역 기간은 므낫세 왕의 치세 아래에서였다.
그러나 합 1:6에서 유다는 갈대아인들의 위협을 받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위치하고 있는 해안 평야로서 북쪽의 라스 엔-나쿠라 벼랑과 남쪽의 갈멜산에 의해 분계된다.
악고는 팔레스틴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 도시들 가운데 하나이며 인구가 조밀한 지역이다. 또한 중요한 두번째 지역은 악십으로서 평야 북부에 있는 항구 성읍이다.
하이파만(기손강 하구의 만) 남단에는
위치가 전 구조에 중요한 의미를 가져다줌을 시사해 준다. 36-39장은 7장과 함께 왕의 이야기이다. 이 두이야기들은 이사야를 3인칭으로 소개하며, 이사야의 유다 왕들과의 대면-처음에는 아하스, 두 번째는 히스기야-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 두 이야기들은 일련의 동일 한 모티브를 다르고 있으며, 로버
Ⅰ. 개요
바아, 바스 그리고 셔미스(R. Barr, J. Barth & S. Shermis)는 지금까지 사회과 교육에서 행해진 활동이 상호 분리되고 일관된 체계를 가진 세 가지 전통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세 전통은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며, 뒤의
들어가면서
이스라엘의 역사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끊임없는 하나님에 대한 반역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주권적으로 선택하시고, 그들을 사랑하시고 화목하기를 원하셨다.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구원 사역을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지 않고
'그 소견에 옳은 대로(삿21:25)'
행할 때 삶이 얼마나 비참해 질 수 있는지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기록되었다. 즉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이 온전히 하나님께만 있음을 가르치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 하나님의 마음을
1. 서론
현대 사회는 욕망의 시대이다. 우리 주변은 온통 우리의 욕망을 자극하는 것들 투성이다. TV 속 광고는 말할 것도 없고, 인터넷으로 기사 하나를 보려고 하면 수십 개의 광고에 노출이 된다. 오고 가는 대중교통 안에서도 차창 너머로 보이는 수백 개의 빛나는 간판과 포스터에서도 우리는 욕망
<오바댜서>
성경의 구약에서 가장 짧은 책을 고르라면 누구나 오바댜를 고를 것이다. 장이 짧다는 것이 결코 이 책의 가벼움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짧다는 것은 그만큼 이야기 하고 있는 내용이 압축적이고, 그 외의 배경이나 여러 정보를 습득하기 어렵다는 것은 있다.
대부분의 선지